최근 여행이 늘어나면서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이 필요해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. 이 글을 통해 미성년자, 자녀, 외국인 모두가 출입국 사실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출입국사실증명서란?
출입국 사실 증명서는 비자 연장, 학교 출결 인정, 소득 증명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. 특히 미성년자 자녀나 외국인에게 자주 필요합니다. 보험 청구나 여행 비용 절감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.
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개명
출입국 사실 증명서 발급 (개명 사실 x)
비용은 무료 또는 2,000원입니다.
- 수수료 무료 :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 시
- 1통당 ₩ 2,000 : 혹은 가까운 읍•면사무소, 동주민센터, 행정복지센터 방문 시
개명 시에는 인터넷 발급 불가능합니다.
가까운 주민센터 가서 신분증 지참 후 창고에서만 발급 가능합니다. 기계에서 발급 안 되고, 수수료 ₩ 2,000 내야 합니다.
태어난 날부터 최근까지 기록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고, 비자 서류 제출 시 개명 전 후 둘 다 제출 필수입니다.
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미성년 자녀
미성년 자녀의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은 직접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직접 방문 시, 주민센터, 시청, 행정복지센터, 대사관 등을 이용하면 되며, 발급 비용은 2천 원입니다. 부모님의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해야 합니다.
온라인 발급은 정부24 웹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.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‘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’을 검색하고 발급 절차를 따라주시면 됩니다. 만 14세 미만 자녀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, 만 14세 이상은 간편 인증으로 가능합니다.
온라인 발급 절차
-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‘출입국사실증명서‘를 검색합니다.
- 민원서비스에서 ‘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’을 선택하고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.
- 인증 절차를 거쳐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발급을 완료합니다. 주의할 점은 최근 출입국 기록은 마지막 출국, 입국한 날로부터 2-3일이 지나야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.
- 기록대조 종료일은 신청일 이전의 일자여야 합니다. 오늘 날짜까지 필요하다면 내일 출력해야 합니다.
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외국인
외국인도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,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. 정부24 웹사이트에서 ‘출입국사실증명서’를 검색한 후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고, 개인(외국인)을 선택하여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.
발급 내역 확인도 가능하네요. 신청한 내역은 MyGOV에서 ‘나의 서비스’ 및 ‘서비스 신청내역’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필요한 경우 여기서 출력도 가능합니다.
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안내해드렸습니다. 이 글을 참고하여 필요한 서류를 쉽게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.
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후기
회사에서 어쩌다가 해외생활/해외여행 얘기를 나누는 도중, 너는 바깥에서 오래 살고 여행도 많이 다녀봤겠다.라는 얘기를 듣게 되어서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.
나는 해외에 얼마나 나가봤고, 얼마나 지내봤을까?
사실 늘 궁금했지만, 굳이? 라는 생각에 넘어가곤 했었지만, 이참에 삶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라는 생각에 정리해 보기로 결심! (기억이 희미해지기 전에 ㅋㅋ)
출입국 횟수, 체류 기간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입니다. 여권에서 도장 세어보기, 체류/거류증, 외국인 등록증 확인 등.
다만 위 방법은 여러번의 출입국일 때 매우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, 일부 국가 도장 생략 또는 번짐, 여권 재발급(기존여권 분실) 등 정확한 정보 확인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고, 조금 더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는 것은 없을까 하여 찾게 된 방법은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!
발급 받는 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.
위 사이트에서 접속하고, 로그인 후 “온라인 발급”으로 하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.
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발급하기 클릭
- 회원 신청하기
- 간편인증/공동인증서/금융인증서 선택 후 인증 (간편 인증 플랫폼 방식이 많으므로 간편 인증 추천)
- 필요한 내용 작성 (나의 사례로 설명)
- 기록대조 시작일 : 내 생년월일
- 기록대조 종료일: 신청일 기준 -1일 (3/19에 신청하면 3/18)
- 출입국기록출력: Y
- 선원/남북왕래기록: Y
- 주민등록번호 뒷자리: (자유)
- 발급용도: 기타
- 수령방법: 온라인 발급(본인출력) → 이대로 신청
- 신청 결과 인쇄 (인쇄에서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PDF 형식으로 파일 보관이 가능하다.)
신청하면 결과는 즉시 나오고,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
대략 이런 형태로 출력이 됩니다.
나 같은 경우 여권이 없던 시절(영유아라서?) 부모님 슬하로 출입국 한 기록은 사라졌고, 부모님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후에 날짜를 확인했습니다. 그 외에는 모든 나의 출입국 기록들이 여기에 요약되어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.
단, 유일한 단점은 어디 나라로 어디 도시로 갔는지는 확인이 불가하다는 점ㅠ
자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이냐? 나 같은 경우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자주 사용하곤 하는데, 거기에다가 일일히 정리를 시작했습니다.
항목은 출국일 / 입국일 / 해외체류(일) / 체류국가 / 대륙 / 도시 / 목적 으로 구분했고, 내 기억과 사진첩을 뒤적이고, 여권을 찾아보면서 일일이 입력을 해주었고 이래저래 수식 걸었더니 금방 정리가 되었습니다. (출국일, 입국일 수기로 쳐서 넣는 게 제일 귀찮은 정도..?)
어마어마하게 돌아다녔구만…
물론 아버지 따라 중국 생활했던 기간이 큰 비율을 차지했지만, 여행도 남 부럽지 않게 충분히 많이 다닌거 같습니다. 평생 더욱 많이 다녀서 색깔 다양하게 채워 넣기로 마음 다짐 ㅎㅎ
이런 기회들을 주신 부모님께 정말 감사하네요.
나도 나지만, 아내와 아버지/어머니/동생 출입국 기록도 문득 궁금해져서 같이 조회해 봤습니다.
아버지는 주재원 생활을 엄청 오래 하셨고, 현재까지도 지속 중이신데 무려 4,813일. 대충 연으로 환산해도 순수 13년 넘게 타지생활을 하고 계신다는 게 참으로 존경스럽네요. 그리고 그걸 늘 따라서 뒤에서 지지해 주신 어머니도! (사실 주부로서 타지 생활하는 게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주재원보다 힘들었겠다고 나이 들면서 생각이 들었습니다.)
그리고 동생.
나와 똑같이 중국 생활을 했고, 거기에다가 교환학생과 여행 등 무려 체류일이 2,627일! 동생도 참 대단하다. 이또한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을 통해 알 수 있는 부분이네요.
마지막 피날레는 아내.
아내는 저보다도 더 여행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입니다. 유럽에 빠져버린 아내는 대학생 때 장학금 타가고 아르바이트해 가면서 끊임없이 유럽을 넘나들었고 그 자주성/독립성과 여행을 좋아하는 모습에 반했던 부분도 있었으니 ㅎㅎ 아버지/어머니/동생은 해외생활을 해서 숫자가 커진 부분이 있지만, 아내는 순수히 여행으로만 342일을 채웠으니. 이 또한 참으로 대단한 거 같습니다.
부모님께서 이런 상황과 기회를 주신 거 같이 나도 미래에 자녀손에게 이런 기회를 많이 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
증명서 발급 정보 더보기
✅ 보건증 발급 병원, 방법 3가지(인터넷, 방문, 재발급) 및 출력, 과태료, 유효기간
Pingback: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안내 – 제이글렌